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

타전공 학사학위 단기간에 취득하고 심리학 대학원 진학까지!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학 4년제 졸업 후 심리상담사로
취업을 하고 싶어 심리학사를 준비하고자 하는 직장인입니다!
하지만 다시 대학교로 입학하기에는 벌써 4년의 시간이 흘렀고
남들보다 4년을 더 허비할 생각에 시간이 너무 아깝고 해서 

걱정이 이만저만이었는데요

그러던 찰나에 학점은행제로 타전공 학사학위
취득할 수 있다는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학점은행제로 타전공 학사학위 취득할 때

해당 전공 과목을 수강하면 1년 이내에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고 해서 2019년도부터 시작했었어요

그래서 인터넷으로 조금씩 찾아보니까, 직장인 학사학위 취득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야간대, 사이버대, 방통대, 학점은행제가 있더라고요

그런데 저는 벌써 20대 중반이기도 하고 최대한 빨리
학사를 취득하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에 고민이 많았어요
야간대, 사이버대, 방통대는 모두 학사취득에
정석대로 4년의 기간이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야간 대는 학벌로 인정도 되고 좋은데
학비도 일반대학 학비고, 기간도 그렇고
또 무엇보다 일과 병행하는 게 저는 힘들 것 같았어요

그렇다고 사이버 대학교로 학위를 취득하자니
학벌로 인정도 안되고, 1학기 입학금을 90만 원 정도
따로 내야 하던데 저는 그럴만한 큰 메리트를 느끼지 못했어요

그래서 마지막으로 방통대와 학점은행제를
두고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그래서 로즈쌤과의 상담을 시작하면서
학점은행제로 경영학사 취득하기로 결정하게 되었답니다!

왜 심리학사를 준비하면서
경영학사를 취득하고자 하는지
많이들 의문이실 텐데 그 이유를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저처럼 연봉협상, 승진, 이직 등을 위해서
타 전공 학사학위 취득 원하시는 분들에게
아마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학점은행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제도
학점 이수를 통해 전문학사학위 &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국가교육제도랍니다!

학점은행제로 학점을 취득하실 수 있는 방법은 총 네 가지가 있어요
온라인 수업 이수, 독학사 수료, 전적대 학점 가져오기, 자격증 취득의 방법인데요!

온라인으로 수업 수강 후 학점을 이수하거나
독학사를 통해 독학으로 단계별 시험으로 학위 취득을 하는 방법이 있고
이전 대학교에서 학점 가져오거나 자격증을 통해 취득할 수 있어요!

자격증으로는 전공필수 과목을 인정받을 수 있어요.
자격증이 전공과 연계된 거라면 전공에 들어가고,
전공과 무관한 자격증이어도
비전공으로 어떤 학사든 1개는 인정받을 수 있으니
꼭 활용해보는 게 좋겠죠??ㅎㅎ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저 같은 경우는
가격도 그렇고 제가 편한 방법에서는 학사 취득 이후
학위를 통해 할 수 있는 것들을 다 고려했을 때
학점은행제가 가장 합리적일 수밖에 없었어요

입학금도 따로 없었고, 가격도 일반대학 1/5 수준이니
일단 그 부분에 있어서 너무 합리적이었고
모든 수업과 행정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니까
휴직 없이 일과 병행하기도 전혀 부담이 없었어요

출퇴근 때 짬짬이 수업 들으면서 수업내용을
복기하기도 좋고, 수업이 하나 열리면 2주 안에
듣기만 하면 되니까 바쁜 날에는 조금 미뤄서 들어도
출결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점도 편했답니다

졸업논문도 안 써봐서 잘은 모르겠지만 학점은행제는
졸업논문 없이 졸업이 가능한 시스템이라 솔직히
직장인 입장에서는 정말 찰떡인! 제도라고 생각이 들어요

 

 

 

대학원 진학을 타전공으로 희망하시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타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해서 대학원으로 입학을 생각하실 수 있답니다

학점은행제로 타전공 학사학위 취득하시려면
먼저 4년제 대학 졸업의 학사학위 자격 인정을
받고 취득하시려는 48학점을 이수하시면

타전공 학사학위를 취득을 하실 수 있어요! 

학점은행제는 1년에 최대 42학점 한 학기에 최대 8과목을
수강하실 수 있는데요~ 타 전공 학사학위 취득을 위해
48학점이기 때문에 2학기 과정으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타 전공 학사학위를 2학기 과정이 아니라
1학기 과정으로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부 장관 명의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니
진급, 연봉협상할 때도 효력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또 학은제로 직장인 학사학위 취득 시 이직할 때도 굉장히 유리해요!
일반 사기업뿐만 아니라,
학사학위 있으면 공기업도 지원이 가능하니까
학위 활용도가 굉장히 높다는 거죠~!

 

 

 

 

학점은행제를 선택했던 다른 결정적인 이유는
조기졸업의 장점이에요

자격증이랑 독학사를 활용할 때
응시 기간이나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 등 혼자 알아보기에
까다롭고 복잡한 부분들도 저는 로즈쌤께서 다 확인
도와주셔서 아주 편하게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었어요

대다수의 분들이 멘토 분의 도움을 받아
필요한 리스크를 줄여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향을
택하고 있는 데에는 이유가 있겠죠?

저는 제가 원하는 방향에 따라
로즈쌤과 이야기를 충분히 나누며 제가 원하는 사항 및 기간을
파악해 주셨고 진행하고 싶은 교육원도 리스트를
몇 개 주시면서 각각 특징에 대해 얘기해 주셨어요
그렇게 학점은행제 2학기 수강이 가능한 교육원을 선택해 가입했고
로즈쌤과 상의 후에 플랜에 맞게 과목 신청을 하고
비용 납부를 하게 되면서 본격적인 공부 준비를 마치게 되었던 건데요

이제 또 주의해야 할 사항이라면 인기과목은
수강신청 마감이 빨리 되어서 서둘러야 한다는 점이에요

저도 로즈쌤과 함께 진행했기에 2학기 수강으로 24학점,
그다음 연도 1학기로 24학점을 이수하여서
필요 과목들을 신속하게 다 담을 수 있었답니다!

정말 처음부터 끝까지 로즈쌤의 도움이 안 닿은 곳이
없는 것 같아서 죄송하면서도 정말 감사하다고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 전할게요~~~!! ㅎㅎㅎ 

 

저 같은 직장인 여러분들도 학점은행제라면 

일하면서 충분히 학위 취득 가능하시니까,

망설이지 말고 도전해보시길 바라요!!

 

 

 

 

이상으로 심리학 타 전공 학사학위 취득방법
대해서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으려나 모르겠네요!

타전공 학사학위 취득 이외에도 2년제 학사학위
4년제 학사학위 등 취업 및 삶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잘 알고 싶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로즈쌤을 꼭 찾아보세요!

하단의 프로필 링크를 클릭하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주실 거랍니다 : )